동물칼럼(이윤성) - 모 모 > 동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동물

동물칼럼(이윤성) - 모 모

페이지 정보

작성자 코리안저널 댓글 0건 조회 149회 작성일 19-05-03 02:49

본문

모모는 매우 아파보였습니다. 
“모모가 4-5일 째 밥을 안 먹고 자꾸 잠만자요. 그리고 얼마전 부터인가 계속해서 체중도 줄어들고 있구요”.  Ms. W는 근심으로 얼굴이 어두웠습니다. “그래서 오늘 모모를 원래부터 다니던 동물 병원에 데리고 갔었어요. 그 병원 수의사가 신체 검사와 혈액 검사를 했는데 그 결과를 보더니 모모에게 당뇨병이 있는 것 같다고 하더군요. 그러면서 소변 검사가 필요한데 모모의 소변을 채취할 수가 없으니 Dr. 리 병원에 가서 초음파로 보면서 소변을 채취하라고 보내줘서… 그래서 이 병원에 오게 됬어요…” 
모모는 12 살이 된 고양이로 검사대 위에 누어 있었는데 힘이 없어서인지 잘 일어서지도 못했습니다. 제가 모모를 진료한 것은 그 날이 처음이었습니다. 
Ms. W가 건네준 다른 병원에서 했던 혈액 검사 결과에는 모모의 백혈구(White Blood Cell) 중 염증이나 감염 때 반응하는 백혈구가 많이 높아져 있는 것과  신장(Kidney) 수치와 혈당(Blood Glucose)이 약간 높아져 있는 것이 보였습니다.  
“모모가 이번에 아프기 전엔 매우 건강했었어요. 잘 먹고 잘 놀고… 하지만 한참 전 부터 모모가 물을 점차 많이 마시기 시작하더니 체중이 계속해서 줄어들긴 했어요. 하지만 모모가 워낙 건강해 보였기 때문에 큰 걱정은 안 하고 있었어요…” Ms. W는 갑작스럽게 아파진 모모 때문에 어쩔줄 몰라 했습니다. “그래서 모모가 이렇듯 아파지기 전에 원래 다니던 병원에 데려가서 모모가 물을 많이 마시고 체중이 줄어든다는 이야기를 해 주었더니 그 병원에선 모모에게 혈액검사를 했는데 그 결과를 보더니 모모에게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하더군요. 당뇨병(Diabetes Mellitus)이 있는 것 같다고 한 건 이번에 혈액 검사를 하고나서 한 이야기 입니다…”
신체 검사를 했는데 모모는 전혀 힘이없었고 약간 핏기도 없었으며 약간 탈수도 되 있었습니다. 그리고… 체온이 매우 높았습니다. 고양이들의 경우 체온이 95.5 F에서 103.0 F인게 정상인데  모모의 체온은 105 F가 넘었습니다. 다른 병원에서의 병력기록을 다시 살펴보았지만 모모의 체온을 잰 기록은 없었습니다. 아마도 그 때문에 모모에게 고열(Fever)이 있었다는 것을 몰랐던 것 같았습니다. 
초음파를 통해 모모의 소변을 채취했습니다. 그리곤 소변 검사를 했는데 소변에 약간의 당뇨(Urine Glucose)와 약간의 단백뇨(Proteinuria)가 있는 게 보였습니다. 그래서 모모의 혈액을 채취해 현미경으로 검사를 했더니 백혈구중 감염이나 염증 때 증가하는 백혈구의 미성숙한 세포들이 매우 많이 보였습니다. 이것은 심한 감염이나 염증을 시사하는 것이었습니다. 
Ms. W와 상의를 한 후 고양이들에게 많이 생기는 바이러스(Virus)검사를 했는데 그 결과는 음성이었습니다. 복강 초음파 검사를 했는데 신장(Kidney)들이 해부학적으론 정상이었지만 그 나타나는 모습으로 보아 신장에 염증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많았습니다. 
이 것들을 종합해 보았을 때 모모에게 신장염(Nephritis)이 있을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모모엑 혈당과 요당이 나타난 것은 실제 당뇨병이 있기 때문이라기 보다는 신장염과 고열 그리고 신체적 스트레스 때문에 생긴 일시적인 이차적인 현상일 가능성이 더 많았습니다.  
모모를 병원에 입원시켰습니다. 그리고 수액과 함께 신장염에 도움이 되는 치료들은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소변 세균동정(Bacterial Culture)을 외부 검사 기관에 내 보냈는데 그것은 고양이에게 생기는 신장염들이 주로 E. coli (Escherichia coli)라는 세균 때문에 생기기 때문이었습니다. 그 때문에 모모의 치료를 시작하면서 E. coli에 잘 듣는 항생제를 함께 시작 했습니다. 고양이들은 육식동물이기 때문에 3-4 일만 밥을 안 먹어도 이차적으로 지방간(Hepatic Lipidosis 또는Fatty Liver)이 생길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지방간은 간 세포 사이에 지방이 끼게 되면서 담즙(Bile)을 간에 적체시켜 황달(Jaundice)을 일으키고 심해지면 생명을 앗아갈 수도 있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그런 이유 때문에 식욕 촉진제도 함께 시작 했습니다.    
하지만, 모모를 하루종일 입원치료 했는데도 불구하고 모모의 고열은 전혀 수그러들지를 않았고 식욕도 전혀 좋아지질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 다음 날도 모모를 입원시킨 후 치료를 계속했습니다. 그런데도 모모의 상태는 도리어 더 나빠져서 황달 증세가 나타나기 시작 했습니다. 지방간이 생긴 것이었습니다. 
모모의 상태가 도리어 나빠졌기 때문에Ms. W와 모모의 식도에 관을 꽂아 음식을 공급해주는 시술을상의 했습니다. 하지만 Ms. W는 모모가 마취에서 깨어나지 못할 것을 걱정해서 그 시술을 해 주는 것을 주저했습니다. 
그렇게 하루가 더 지났습니다. 모모의 탈수가 많이 회복되면서 모모의 상태가 처음보다는 조금 좋아져서 체온이 약간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체온은 여전히 104 F로 높았고 황달은 더 심해져서 피부와 흰눈자위가 노랗게 물들었습니다. 
그렇게 또 하루가 지나고 낮에는 병원에 와서 치료를 받고 밤에는 집에 갔다가 다시 아침엔 병원에 와서 치료를 받고 한 지 3일 째가 되는 날이었습니다. 체온을 재니 모모의 체온이 정상에 가깝게 내려와 있었습니다. 그래서 혈액 검사를 다시 했더니 백혈구의 수치는 정상으로 내려와 있었지만  담즙(Total Bilirubin)의 양과 신장 수치는 아직도 정상보다 많이 높은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그 날 오후가 되자 모모의 상태가 눈에 띄게 좋아지기 시작했습니다. 그 전보다 훨씬 많이 움직이기 시작했고 집으로 보낼 때 쯤이 되어서 다시 잰 체온은 완전히 정상으로 돌아와 있었습니다.            
그리고 6 일이 지났습니다. Ms. W가 재검을 위해 모모를 병원에 데려왔는데 모모는 전혀 다른 고양이였습니다.  
“모모가 퇴원을 한 그 다음날 부터 밥을 먹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밥을 아주 잘 먹어요… 아직도 완전히 정상은 아니지만 거의 정상에 가깝게 좋아졌어요…” Ms. W는 기쁨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검사를 해 보니 모모에겐 아직도 약간의 황달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론 매우 건강해  보였습니다. 그 날 다시 한 혈액 검사 결과도 6일 전에 비해 매우 현격하게 좋아져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10일이 지났습니다. Ms. W가 모모를 데리고 다시 병원에 왔는데 모모는 매우 활발해져 있었고 아주 건강해 보였습니다. 황달기도 더 이상 없었습니다.          
혈액 검사와 소변 검사를 다시 했는데 신장 수치가 만성 신장 질환 2기(Chronic Kidney Disease stage 2)를 나타내는 것 외엔 모두 정상이었습니다. 혈당과 담즙이 모두 정상이었고 소변 검사에선 당이 전혀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만성으로 있던 신장염 때문에 신장이 망가져서 모모에게 만성 신장 질환 2기(1기에서 4기 까지 있는데 4기가 가장 나쁨)가 생기긴 했지만 처방사료 만으로도 조절이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모모가 생활하는데 큰 불편을 끼칠 가능성은 많지 않은 질환이었습니다.           
“모모의 상태가 지난 몇 년 동안 이렇게 좋았던 적이 없었어요…” Ms. W는 흥분을 감추지 못 했습니다. “예전에 아프지 않아 보였을 때도 소파 위로 뛰어올라 가는 거를 주저해 하곤 했었는데 지금은 가볍게 뛰어 올라가요. 그리고 예전 보다 훨씬 더 친근해지고 활동적이 됐어요… 더 이상 물도 과도하게 마시지 않구요…”
모모가 치료를 받고나서 지난 몇 년 동안 어느 때 보다고 훨씬 더 좋아진 이유는 그동안 은근하게 지속적으로 감염되어 있던 신장이 치료를 받고 깨끗해졌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모의 회복은 모두에게 큰 기쁨이 되었습니다. 
 
 
 
- 싱코동물병원 원장 이윤성 (281)395-4700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25
어제
14
최대
2,311
전체
987,818

그누보드5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